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온라인 연수


게임리터러시 온라인 연수 (9차시)
  • 과정구성 : 온라인 9차시
  • 신청기간 : 2017년 9월 11일부터 선착순 모집
차시 대단원 주제 세부내용
학습목표 : 게임이 일상에서 갖는 사회문화적 의미를 이해하고, 교사로서의 역할과 게임리터러시 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한다.
1 게임리터러시 이해 우리 곁에 있는 게임 왜 '게임리터러시'를 생각해야 하는가?
  • 어린이·청소년들의 놀이문화를 이해하는 코드로서 게임의 중요성
  • 여가 및 놀이문화로서의 디지털 게임세대 이해
  • 사회적 상호작용 매체물로서 게임의 다면성
  • 게임문화생태계 이해
2 게임의 사회문화적
의미와 역할
'게임'을 어떻게 바라봐야 하는가?
  • 게임을 바라보는 다양한 시선, 게임에 관한 오해와 진실
  • 게임문화와 교사역할
  • 심리학으로 바라보는 게임과 게임을 하는 청소년
  • 디지털 시대가 요구하는 역량 개발과 게임리터러시 교육
학습목표 : 문화콘텐츠로서 게임과 게임 산업 가치를 이해하고, 교육현장에서 학생 진로지도 및 올바른 정보제공과 이용을 지원한다.
3 게임 세계 게임의 실체 '게임'이란 무엇인가
  • 게임의 탄생과 발전, 생성과정을 통한 게임의 본질 이해
  • 디지털 게임의 탄생과 발전과정, 다양한 장르를 통한 게임세계 이해
  • 최신 대표게임 사례를 통한 사회문화적 현상 이해
  • 21세기 게임 패러다임
4 게임 산업과 게임진로 게임산업과 게임진로, 기회와 준비
  • 4차 산업시대에서 게임이란?
  • 4차 산업혁명시대, 게임의 진로 방향
  • 게임산업에 대한 바른 시각
  • 게임산업의 10대 이슈로 바라본 4차 산업혁명과 게임콘텐츠 전망
5 게임전문가 진로교육 미래 게임인을 위한 진로교육과 상담
  • 게임진로설계 가이드
  • 게임산업 진로지도
  • 산업계에서 요구하는 인재역량과 진로교육&상담사례
  • 게임 진로 관련 정보
6 게임 이용지도 '디지털 게임세대'의 건강한 게임 지도
  • 한국의 게임 이용실태
  • 게임등급제와 청소년들이 하는 상용게임 이해
  • 게임 이용에 도움이 되는 정보
  • 게임 이용의 패러다임 전환
학습목표 : 교육현장에서 간편하게 적용되는 게임과 게이미피케이션 요소를 이해하고, 다양한 사례를 내 교과에 맞추어 활용할 수 있다.
7 교육의 게임화 게이미피케이션 &
교육의 관계
게임! 교육에 재미를 더하다
  • 게이미피케이션 개념의 등장배경
  • 게임교육 인식과 마인드 확장
  • 게이미피케이션, 기능성게임&GBL=교육게임
  • 게이미피케이션 의문 해소
8 범교과 게이미피케이션 사례 어떤 수업에도 어울리는 게이미피케이션
  • 수업시작: 서로를 이해하고 친해지는 게이미피케이션 기법·도구
  • 수업진행: 발표수업을 위한 게이미피케이션 기법·도구
  • 수업정리: 복습을 위한 게이미피케이션 기법·도구
9 교과별 게이미피케이션 사례 내 교과에 어울리는 게이미피케이션
  • 학교 교육과정과 게임/게이미피테이션
  • 수학/과학 교과의 적용사례와 효과
  • 언어 교과의 적용사례와 효과
  • 사회 교과의 적용사례와 효과
  • 기타 적용사례화 효과