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오프라인 연수


게임리터러시 오프라인 연수 (6차시)
  • 과정구성 : 공통과정 1.5차시 + 선택과정 4.5차시
  • 신청기간 : 2017년 9월 11일부터 선착순 모집
구분 형태 주제 세부내용 비고
공통과정 명사특강
  • 게임리터러시 3.0시대, 교사의 역할
  • 게임의 가능성으로 바라본 디지털세대의 교육
  • 게임세대와의 공감과 소통을 위한 게임 이용지도 中 1개 주제 진행
선택과정 선택 ①반 학습목표: 게임콘텐츠 체험을 통해 디지털시대와 소통하고, 학교에서의 활용방법을 찾을 수 있다.
학교에서 활용해보는 게임콘텐츠 체험
  • 게임체험의 의미
  • 게임콘텐츠 체험
스마트폰
지참
선택 ②반 학습목표: 게임제작 실습을 통해 차세대 게임기술과 게임관련 직업을 알고 학생진로교육과 상담을 할 수 있다.
게임제작 실습을 통한 게임 진로교육
  • 게임산업과 게임진로
  • 게임제작 실습
노트북
지참
선택 ③반 학습목표: 교육게임의 프로세스(게이미피케이션)를 통해 수업모델을 개발/적용할 수 있다.
게이미피케이션 수업모델 개발과 적용
  • 게이피케이션의 이해
  • 게이미피케이션 수업모델 설계 프로세스 이해
  • 교육 게이미피케이션 수업 개발 및 적용
선택 ④반 학습목표: 교육용 게임(마인크래프트)을 이용하여 즐거운 수업시간을 만들 수 있다.
게임을 활용한 미래교육 수업 준비
  • 교육용 게임(마인크래프트) 환경 이해
  • 튜토리얼 게임을 통한 마인크레프트 소개
  • 마인크래프트의 교과적용 수업사례 소개 및 체험
  • 마인크래프트로 SW 교육하기
노트북
지참
선택 ⑤반 학습목표: 학교에서 학생들과 함께하는 e스포츠대회를 기획하고 경기를 개최/진행할 수 있다.
학교에서 활용하는 e스포츠대회
  • 게임산업의 e스포츠 대회 이해
  • e스포츠대회 기획방법론 및 대회 연출기획
  • e스포츠대회 개최 및 수업활용 방법
선택 ⑥반 학습목표: 아이들에게 교육적/감성적으로 도움이 되는 게임을 하며 교과수업을 진행한다.
게임으로 배우는 교과교육(미학/과학/수학/SW 등)
  • 퍼즐 게임의 미학
  • 게임으로 배우는 과학
  • 게임으로 배우는 수학
  • 게임으로 배우는 SW 코딩
  • 게임엔진 경험하기
노트북
지참
선택 ⑦반 학습목표: 게임과몰입 사례별 상담 및 기능성게임을 통해 이용지도 방법을 익힌다.
게임과몰입 상담 및 생활지도 실습
  • 게임과몰입 본질(강의)
  • 과몰입지도 사례별 연구
  • 학생 상담 및 교육 실습
  • 부모교육 프로그램 실습