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평일 am 09:00 ~ 12:00
       pm 13:00 ~ 18:00

 

초등(고) 5,6학년


  • 학습도구 : 스크래치 (스크래치 '런게임' 제작 중심)
  • 교육대상 : 코딩에 관심 있는 초등 교사라면 사전 지식이 없어도 누구나 참여 가능
차시 주제 세부내용
학습목표 :
스크래치 게임 제작을 중심으로, 기본적인 컴퓨팅 사고력을 학습하고, 초등 5,6 학년의 코딩 작품을 유도하는 방안에 대해 탐구한다.
1 게임 기획과 개발의 이해
  • 런게임을 중심으로 게임 기획과 개발 과정에 대한 탐구
  • 문화로서 게임을 바라보는 안목을 키우기
2 캐릭터 및 무대 세부 기획
  • 실제 게임 사례를 분석하고, 코딩의 목적 수립
  • 스크래치 개발 환경 이해하기
3 캐릭터 구성
  • 게임 기획에 따른 캐릭터 구성해 보기
  • 아이들에게 창의적 캐릭터를 구성하게 하려면?
4 무대 구성
  • 런게임에서 무대는 어떻게 구성되어야 할까?
  • 반복 개념 적용하여 달리는 효과 만들어보기
5 토튜리얼 제작
  • 게임의 스토리를 토튜리얼로 나타내 보기
  • '순차'와 '방송하기'개념 이해하고 적용하기
6 캐릭터 조작
  • 캐릭터 움직임 만들어보기
  • '조건'과 '변수'개념 이해하고 적용하기
7 장애물 세부 기획
  • 장애물 종류 생각하고 기획해보기
  • 아이들에게 창의적 장애물을 구성하게 하려면?
8 장애물과 적 디자인
  • 장애물과 적 디자인 하고 배치해 보기
  • 스크래치의 위치 개념 소개하기
9 장애물과 적 나타내기
  • 난수를 이용한 장애물과 캐릭터 배치하기
10 점수와 HP만들기
  • 캐릭터가 장애물에 부딧혔을 때 점수를 잃도록 만들어 보기
  • '변수'개념 이해하고 적용하기
11 게임오버 만들기
  • 캐릭터가 적과 부딪쳤을 때, 게임이 종료되도록 구성해보기
  • 게임이 종료되는 장면을 적절하게 구성해보기
12 게임 꾸미기
  • 효과음, 배경음악 만들어 보기
  • 스프라이트 움직임 다양화 하기
13 게임 출시
  • 게임 공유하고 비평해보기
  • 공유, 디버깅에 필요한 학생들의 자세 지도하기