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gamedu2017@tekville.com
평일 am 09:00 ~ 12:00
       pm 13:00 ~ 18:00

 

중1 진로A


  • 학습도구 : 학습도구: VR 코딩 게임환경-코드그래프트-3D미로게임(javascript 기반) ('마인크래프트 및 쌓기나무 활동 경험'을 시작으로 VR, 3D 프린터까지 연결되는 교과/진로 연계 코딩활동)
  • 교육대상 : 중학교 자유학기제, 진로/동아리 담당교사 (교과와 무관) 코딩에 관심 있는 중등 교사라면 사전 지식이 없어도 누구나 참여 가능
차시 주제 세부내용
학습목표 : 3D미로게임을 통한 코딩활동으로 컴퓨팅사고 및 미래진로역량을 키울 수 있다.
1 샌드박스 미로게임
  • 마인크래프트와 같은 샌드박스게임의 특징을 알아본다.
  • 게임기획 및 개발과정과 미래진로역량에 대해서 알아본다.
2 게임 코딩
  • 코드크래프트 게임환경에 적응 한다.
  • 샘플코드를 통해 3D미로게임을 해본다.
3 게임 설계와 플레이
  • 데이터 입력이 미로게임으로 구현되는 것을 살펴본다.
  • 자신만의 데이터를 구성하여 미로게임을 만들어 본다.
4 큐브와 벽 만들기
  • 게임 재료가 되는 기본 코드를 알아본다.
  • 반복을 통해 미로의 구성요소인 벽을 생성해 본다.
5 데이터와 벽
  • 데이터를 이용하여 불규칙해 보이는 구조를 화면에 출력한다.
  • '문자열'과 '조건'으로 다양한 상황을 조직해 본다.
6 장애물 게임 만들기
  • 간단한 게임을 컴퓨팅사고를 통해 기획 및 개발해 본다.
7 배열과 큐브
  • 지금까지 게임 및 코딩활동의 내용의 원리를 탐구한다.
  • 많은 데이터를 처리하기 위한 배열(Array)을 이해해 본다.
8 반복 호출
  • 배열안의 많은 데이터가 자동으로 처리되는 원리를 탐구한다.
  • 처리된 데이터를 화면에 나타낸다.
9 이중 반복과 조건 수행
  • 이중반복과 조건으로, 미로 데이터를 게임에 반영한다.
10 최종게임 기획 및 개발(1)
  • 게임을 기획하고 필요한 코드가 무엇인지 살펴본다.
  • 최종게임의 핵심이 되는 모듈1-미로와 모듈2-통로를 만들어 본다.
11 최종게임 기획 및 개발(2)
  • 게임을 꾸밀 모듈3-구조물을 만들어본다.
  • for문과 이중배열의 효율적 사용을 알아본다.
12 최종게임 기획 및 개발(3)
  • 모듈4-주변 사물들을 만들어본다.
  • 함수와 난수를 이용해 반복적 대상을 표현해 본다.
13 최종게임 기획 및 개발(4)
  • 각 모듈을 조립하여 최종게임을 출시한다.
  • VR과 3D프린터의 연결을 체험한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