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평일 am 09:00 ~ 12:00
       pm 13:00 ~ 18:00

 

중등 동아리B


  • 학습도구 : Python
  • 교육대상 : 중학교 자유학기제, 진로/동아리 담당교사 (교과와 무관) 스크래치 혹은 코딩교육 경험자 (코딩에 대한 기본 지식 없는 경우, 실습이 어려울 수 있음)
차시 주제 세부내용
학습목표 :
Python을 활용한 아케이드 게임 만들기를 통해 컴퓨팅 사고력과 창의성을 키울 수 있는 방법을 익혀 학교 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다.
1 게임 기획과 개발
  • 게임 기획 과정을 이해할 수 있다.
  • 게임 개발 과정을 이해할 수 있다.
2 뱀 게임 기획 및 배경 만들기
  • 게임 개발을 위한 기초 환경을 준비한다.
  • 터틀 모듈을 이용하여 도형을 그릴 수 있다.
  • 리스트와 반복문을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다.
3 저절로 달리는 뱀
  • 비교연산자를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다.
  • 반복구조를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다.
4 조건에 따라 움직이는 뱀
  • 논리연산자를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다.
  • 선택구조를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다.
5 뱀 조작하기
  • 함수를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다.
  • 키보드 입력을 받아 처리할 수 있다.
6 나만의 뱀 게임 완성하기
  • 랜덤을 이용하여 확률적 게임 요소를 만들 수 있다.
  • 게임의 충돌처리 원리를 이해할 수 있다.
7 PONG 게임 기획 및 pygame 설치
  • 게임을 분석하고 게임을 기획할 수 있다.
  • pygame 모듈을 설치하고 간단한 도형을 화면에 그릴 수 있다.
8 게임 입출력과 조작하기(1)
  • 사용자 입력을 통해 대상을 직접 조작할 수 있다.
9 게임 입출력과 조작하기(2)
  • 화면에 메시지를 출력하고 메뉴를 만들 수 있다.
10 조건을 이용한 게임 제어(1)
  • 변수와 조건문을 이용하여 대상을 제어할 수 있다.
11 조건을 이용한 게임 제어(2)
  • 반성을 통해 게임에 적절한 조건을 찾을 수 있다.
12 게임 개발과 외부파일 사용하기
  • 기획에 따라 게임을 만들 수 있다.
  • 외부 그림파일과 사운드 파일을 사용할 수 있다.
13 PONG 게임 완성하기
  • 게임 제작자로서 스스로 게임 요소를 계획할 수 있다.
  • 코드에 대한 반성과 디버깅을 통해 구조적인 코딩을 할 수 있다.